상단여백
HOME 전국 대전
대전교육청,‘2023년 에듀힐링센터 운영 계획’수립·시행2023년 에듀힐링 마음단단 프로젝트로 교육가족 마음건강 선도
  •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승인 2023.02.01 09:59
  • 댓글 0
   
▲ 대전시교육청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행복을 위한 ‘2023년 에듀힐링센터 운영 계획’을 수립해 전학교에 안내함으로써 교육가족의 마음건강을 선도한다고 밝혔다.

에듀힐링센터는 2016년 전국 최초로 학생·교직원·학부모의 마음 건강 지원 센터로 개원해, 9년째 전국 최대의 교육가족 마음건강 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대전광역시교육청 특화사업이다.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학부모에게 만족과 행복을, 교직원에게 긍지와 보람을 주는 ‘에듀힐링 마음단단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상담과 코칭이라는 두 개의 큰 축을 중심으로 맞춤형 심리상담·코칭과 에듀-코칭 직무연수 외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매년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국 최초로 메타버스와 AI 힐링 앱을 연계하는 유택트 심리상담·코칭 시스템을 구축해 한 걸음 더 도약했고 교원치유지원센터를 통합해 교육활동보호를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 ‘에듀힐링 마음단단 프로젝트’는 교육공동체의 수요와 의견을 반영하고 교육활동보호종합대책과 연계하는 4개의 핵심과제 유택트 맞춤형 심리상담·코칭 에듀-코칭 직무연수 운영 에듀힐링 플랫폼 강화 에듀힐링 정책 나눔 및 확산을 추진할 예정이다.

첫 번째 핵심과제는 유택트 맞춤형 심리상담·코칭의 다양화·과학화·디지털화이다.

유택트 맞춤형 심리상담·코칭은, 면대면·비대면·온라인·메타버스를 포괄하는 맞춤형 원스톱 상담·코칭과 AI 힐링 앱 추수 관리로 이어지는 심리상담·코칭 시스템이다.

2023년에는 메타버스 심리상담·코칭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무심 집단상담·코칭 프로그램을 신설해 개인 및 집단상담·코칭 서비스 지원을 보다 다양화한다.

또한, AI 힐링 앱과 연동하는 정신건강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심리상담·코칭의 과학화·디지털화를 꾀한다.

두 번째 핵심과제는 에듀-코칭 직무연수의 확대 운영을 통한 행복한 학교·가정 구현이다.

에듀-코칭 직무연수는 코칭을 교육활동에 접목한 대전교육청만의 독창적인 브랜드이다.

교직원 대상 에듀-코칭 직무연수와 무지개 아카데미, 학생·학부모 대상 코칭 교육을 통해 소통과 공감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2023년에는 에듀-코칭 직무연수를 현장 수요 맞춤형으로 심화하고 학생·학부모 코칭 교육을 확대 운영한다.

특히 학생 코칭 교육은 찾아가는 학생코칭 교육은 물론 초·중·고 307교에 ‘또래코칭동아리’를 신설해 학생의 심리정서 회복을 돕고 제자사랑·스승존경 학교 문화 조성에 앞장선다.

학부모 코칭 교육 또한 찾아가는 학부모 코칭 교육에 ‘엄빠학교 긍정훈육 부모교육 집단상담’과 ‘엄빠학교 힐링캠프’를 추가해 확대 운영한다.

이는 부모의 긍정적 훈육 방법 체득으로 양육효능감을 높이고 가족 관계 회복으로 행복한 가족문화를 조성하기 위함이다.

세 번째 핵심과제는 에듀힐링 플랫폼 강화를 통한 인적·물적 네트워크 고도화이다.

‘에듀힐링 마음단단 프로젝트’운영을 위해 전문가 인력풀인 마음단단지원단을 운영해 현장 의견수렴 및 마음단단 콘텐츠 제작 등을 위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3년에는 정책 비전 탐색 및 모니터링을 위한 정책지원단을 재조직해 정책 수립·시행·평가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에듀-카운슬러 평가제’를 도입해 우수 에듀-카운슬러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유택트 맞춤형 심리상담·코칭 시스템 운영을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과 사례연구회를 주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에듀힐링센터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 정책연구를 수행해 유택트 맞춤형 심리상담·코칭 시스템의 안정적 구현을 도모한다.

네 번째 핵심과제는 에듀힐링 정책 나눔 및 확산을 통한 에듀-코칭 문화 확산이다.

몸과 마음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힐링닥터 콘서트, 에듀힐링센터 운영 성과 공유 및 확산을 위한 에듀힐링 인성마당과 나눔마당, 교직원의 마음건강 지원과 에듀-코칭 기반 조성을 위한 마음단단 콘텐츠 개발 등을 지원한다.

2023년에는 교육공동체가 에듀힐링 정책을 이해하고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방법을 발굴하고자한다.

특히 예방-지원-치유의 교육활동보호 시스템 강화를 위해 에듀힐링센터 이용자의 만족도와 의견수렴을 반영함으로써 더 좋은 서비스 지원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자 한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에듀힐링센터는 학생·교직원·학부모의 마음건강 지원을 위해 다양한 심리정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소통과 공감의 행복한 학교·가정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매년 수준 높은 프로그램으로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고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며 “2023년에도 더 나은 서비스 발굴과 지속적인 변화를 모색할 수 있도록 ‘에듀힐링 마음단단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의지를 밝혔다.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