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큐알코드로 식품정보 한 번에 확인하세요식품표시 등 정보 제공부터 이력관리까지…QR 시범사업 확대 추진
  •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 승인 2023.03.20 17:53
  • 댓글 0
   
▲ 큐알코드로 식품정보 한 번에 확인하세요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의 정보를 ‘스마트 푸드QR’로 제공하는 시범사업을 작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제공 중인 정보를 식품 표시사항 등에서 이력추적 정보까지 확대한다.

식약처는 식품 정보와 안전관리 기능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해 소비자·산업체가 보다 다양한 정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식품 데이터를 소비자·산업계에 제공하고 정부의 식품 안전사고 대응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식품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스마트 푸드 QR’ 시범사업의 주요 정보는 표시사항, 조리법 등 소비자 관심정보 이력추적정보 실시간 회수정보 소비자 간편신고 기능이다.

소비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제품에 표시된 QR을 확인하면 원재료, 영양성분 등 표시사항과 조리법 등 다양한 정보를 e-라벨로 확인할 수 있다.

영아용 조제유 등 의무적용 대상 품목의 경우,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e-라벨로 이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산업체는 물류단위에 부착된 바코드를 QR로 대체해 이력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식품이력추적시스템과 연계된 QR은 기존에 사용되던 바코드 보다 많은 정보를 보유할 수 있다.

그간 바코드에 보유된 정보 외 소비기한, 수량 등은 영업자가 수동 입력했으나, QR을 이용하면 제품정보를 시스템에 자동으로 인식·등록할 수 있어 편의성과 정보 활용성이 향상된다.

e-라벨에는 제품의 회수정보도 제공돼 부적합 정보를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부정·불량식품 신고 기능도 제공돼 소비자가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현재까지 시범사업 참여 대상은 6개 업체 총 13개 제품으로 참여 중인 1개 업체는 3개 제품에 대해 기존 정보에 이력추적 정보까지 더해 ‘스마트 푸드 QR’로 제공하는 제품을 이번에 출시한다.

아울러 유통·판매단계에서 이력추적관리에 ‘스마트 푸드QR’이 원활히 적용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농협유통 양재하나로클럽을 시작으로 기타식품판매업소 9개소도 이번 시범사업에 참여한다.

참고로 식약처는 이번 시범사업 운영과 함께 ‘디지털 식품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정보화 전략계획을 수립 하고 있다.

향후 시범사업 참여 업체와 QR 활용 식품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시범사업 결과와 수립된 정보화 전략계획을 바탕으로 디지털 식품안전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플랫폼이 구축되면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정보의 접근성을, 산업체에는 데이터 활용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한편 정부는 신속·정확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식품 정보·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식품 안전관리체계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등 더 강력한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현해 나아가겠습니다.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